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차이점

  • 18,374
  • 0
  • 1

 

 

 

 

 

안녕하세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차이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오픈마켓에는 G마켓,옥션,11번가 등이 있는데요.

판매자가 모두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열린 시장을 의미합니다.

 

또한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중개 역할을 합니다.

각 판매자들은 판매자센터에서 '오픈마켓 판매자'로 가입을 한 뒤

자신의 상품을 오픈마켓에 등록한 뒤 구매자와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대가로 오픈마켓을 입점비와 상품 판매 수수료를 받습니다.

 

따라서 오픈마켓의 장점누구나 쉽게 판매자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오픈마켓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양하고 비슷한 상품끼리 가격경쟁을 하기 위해

판매가격이 저렴한 편이지만 그만큼 수요가 아주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오픈마켓에서는 다양한 광고상품들이 존재하는데요.

 

키워드 검색 상위 노출,전시입찰광고,리스팅 광고 등 

다양한 광고 상품들도 판매하고 있어 브랜드를 더욱 쉽게

노출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소셜커머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합니다.

 

소셜커머스에는 쿠팡,티몬,위메프 등이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시작은 펀딩과 비슷했다고 하는데요.

특정상품을 구매하려는 사람을 모아 목표 수량에 도달되면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는 공동구매 형식이었지만

이후에는 MD가 선정한 일정기간 동안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소셜 딜이 주력이 되었고 

이 점이 굉장한 인기를 끌어

현재까지 계속 이 방법으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소셜커머스의 정산은 판매 시점 기준으로 7일 정도 소요가 되며

오픈마켓과 마찬가지로 수수료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딜을 등록할 때 내는 등록비와 판매 금액에 대한

판매수수료 총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판매수수료는 대부분 10-15%로 

오픈마켓 보다는 조금 더 높다고 합니다.

 

 

 

 

현재 첫번째로 알아 본 오픈마켓이 점점 하락하는 추세이고

두 번째로 알아 본 소셜커머스는 점점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이 두 가지가 하나로 통합되리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커리어 관련  HOT Q.

Q. 헤드헌터를 하다가 인하우스 리크루터로 이직하는 경우도 있나요?

Q. 이직 이력서를 작성하는데 좋은 노하우?

 

`19.01.25(updated. `20.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