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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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CRM 마케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CRM이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CRM은 고객관계관리의 약자로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입니다.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하는 일을 맡아서 합니다.

이는 CRM 마케팅으로까지 발전하였는데요.



그렇다면 CRM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회사에 대한 장기적인 가치를 증가시키고, 
증대된 만족과 로열티를 통해 
고객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고객과의 일련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고객 관계경영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신용카드사들이 고객이 어디를 가서 
무엇에 돈을 쓰는지 
정보를 낱낱이 분석하고 
그 고객이 좋아하는 식당이나 
상품 정보만 골라서 제공한다면, 
이걸 CRM 마케팅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어서, CRM 마케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마케팅, 통계에 대한 기초지식
2) 꼼꼼함과 통찰력
3) 고객과 상품에 관한 관심

이와 같은 역량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19.01.25(updated. `19.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