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 직무는 무엇인가요?
- 18,619
- 0
- 1

노무 업무란?
현장 직원과 그 직원들의 단체인
노동조합에 관련한 업무 일체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임원분들의 지시사항을 철저히 이행,
대내외적인 노사관계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보고합니다.
이를 통해 경영층이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합리적이면서
원만한 임단협(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을 체결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대내외적 환경 요인과 회사의 지불능력을 고려해서
노사가 win-win할 수 있는 교섭을 지원하는 업무를 함께 수행합니다.
이외에도 노사간의 주요 이슈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
노사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되도록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 업무
(공장)현장관리
현장에서의 동향 수집/보고, 사내 동호회 관리 업무,
집행부 선거 지원, 노사간담회 진행 및 지원, 협력업체(도급/파견) 인력관리.
노무 기획
임단협(임금과 단체협약) 수립, 노동 관련 법/정책/대외 동향 파악과
대응안 수립, 노사협의회 안건을 검토, 관리자 노무역량교육을 진행,
노사관계 선진화 전략 기획을 수립 및 진행.
쟁의행위 대응
파업 등의 쟁의행위 발생시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
노조원의 업무 방해/점거 시
고소, 고발 업무, 불법시위에 대한 대응.
사내 고충처리 담당
사내 인트라넷 등을 통해 고충처리 게시판을
관리 및 접수된 고충을 해결/답변 작성
근태관리
연장근로, 병가, 출산휴가, 휴직 등 근태 및 인사 데이터 관리,
법/사규에 대한 위반 사항 확인과 함께 시정 조치
사내 하도급 관리
하도급 업체의 불법파견 여부를 검토,
아웃소싱 관련 법적 검토 및 진행.
노동사건 소송 관리
성희롱, 산재, 징계 등의 사건 대응하고,
노동 사건 발생시, 소송대리인을 선정, 사건 자료를
수집 및 진행 관리합니다.
기타
이외에도 취업규칙 개정, 법령 기준을 통한
경비 절감, 노동 관련 법 교육, 탄력근무제 제도 운영,
직장어린이집 운영, 장애인고용확대, 복리후생 개선, 4대 보험 관리,
직원 숙소, 휴양소 관리와 같은
복리 제도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업무수행 시 역량
문제의식, 분석력, 기획력
사내에서 발생하는 노동 이슈에 대해서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직원들의 다양하고 많은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 넓은 사고력이 필요하며
이들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적절하게 의견 개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합니다.
노동에 대한 이슈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노동관련 법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19.01.30(updated. `19.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