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직무 소개 : 사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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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조선업 직무 중 "사업관리"에 관해 소개하겠습니다.


사업관리란?


영업활동을 통해서 수주된 프로젝트(사업)을 관리하는 일입니다.


회사가 계약 당시 목표로 했던 프로젝트의 목표 수익 달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동시에 고객의 Needs도 만족시켜야 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업무 내용은?


범위(Scope)관리


수주계약서에 명시된 프로젝트의 업무 범위(Scope)가 정확히 완료되도록 관리하는 일입니다.


원가(Cost)관리


프로젝트 총 원가(Cost)가 총 예산(Budget)을 초과하지 않게 관리하는 일입니다.


납기(Delivery)관리


계약상 합의된 납기에 프로젝트를 인도(Delivery)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입니다.


위험(Risk)관리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는 Risk, 특히 원가 상승이나 납기 지연 등으로 이어지는

Risk를 관리하고 사전에 대응하는 일입니다.


하루일과는?


고객인 주문주와 회사의 공식 채널 역할을 하는 만큼

하루의 첫 시작은 전날 밤에 접수된 메일/팩스 확인입니다. 


보통 수십 개의 메일을 확인하고 조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유관 부서(설계/생산/조달 등)에게 협조를 요청합니다. 


그 중 여러 조직이 얽혀 있고 대책 마련이 필요한 사안의 경우

유관 부서간 미팅을 주선해서 중재자/조정자 역할을 하면서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도 합니다.


필요역량은?


정말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고, 수없이 많은 판단의 기로에 서게 되는 직무입니다. 


자주 볼 수 밖에 없는 계약서는 전문이 영어로 되어 있고,

해외 주문주의 외국인들과 다대일로 미팅도 참석해야 합니다.

따라서 영어회화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사업 담당자이며 책임자이기 때문에 처음 해보고 어렵고 복잡한 일일지라도

주인의식과 열정을 가지고 맡은 바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19.01.31(updated. `19.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