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MD의 직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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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MD>


홈쇼핑은 기본적으로 TV를 보고 쇼핑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에는 TV보다는 모바일 매체로 기세가 기울고 있기 때문에 TV 이용률이 하락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TV 중심의 홈쇼핑을 대체하는 다른 형태의 홈쇼핑이 등장하고 있다.


IPTV를 기반으로 하여 2-30분 정도 녹화한 영상을 보여주는 '데이터 홈쇼핑' 이나

라이브 방송처럼 쇼호스트가 실시간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판매할 수 있는 '모바일 라이브 쇼핑' 이 있습니다.



홈쇼핑 MD는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활용, 트렌드 분석 등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무이다.

이외에도 호기심이 강한 사람이 있다.

호기심이 강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인터넷 검색을 많이 하는 사람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상품군에 대해 검색을 통해 자기의 지식으로 만들 수 있어서

어떤 상품을 맡더라도 이해가 빠르고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도 높을 수 있다.

두번째로, 임기응변 능력이다.

홈쇼핑 MD는 일을 하다보면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굉장히 빈번하다.

이때 당황하거나 긴장하지 않고 차분하고 냉정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을 줄 아는 능력도 현업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최근 홈쇼핑 MD의 업무중에서는 취합된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해서

소비자 행동 패턴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데이터 관련한 업무의 점차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홈쇼핑 MD를 꿈꾼다면 통계 관련한 자격증이나 지식이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9.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