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생존: 적는자가 생존한다, 직장인 메모스킬
- 10,961
- 0
- 1
적자생존: 적는 자가 생존한다
메모를 잘하는 습관, 일상과 회사 생활에서 중요한 습관 중 하나입니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고 머리가 좋은 사람이라도 다양한 업무가 생기거나 기억해야할 일들이 많은 경우에는 쉽게 잊어버리기 마련인데요.
메모의 기술을 한 번 배워봅시다!
1. 작은 노트를 들고 다니자
시간과 장소, 때에 구애받지 않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항상 휴대용 노트와 필기구를 가지고 다니면서 떠오르는 생각들이나 정리해야할 스케줄 등을 메모해봅시다.
필기구가 없다면 스마트폰 메모 어플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쳐지나간 아이디어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아이디어가 어렴풋이 기억만 난다면 무용지물이겟죠? 메모하는 습관은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킬 수 있습니다.
2. 오늘 하루 해야할 업무과 일 방법을 적는 To-Do List
많은 업무를 처리하다보면 중요한 일보다 급한 일 위주로 하거나 잘 풀리지 않은 일을 미루게 됩니다.
오늘 해야할 일과 처리방법을 미리 설계해 놓는다면 일의 균형과 순서,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 할 것이다.
3. 색깔에 따른 나만의 법칙
메모하는 이유는 자신이 나중에 잘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색깔에 따라 중요하고 더 강조해야할 내용은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메모합시다.
검정색: 객관적인 내용
빨간색: 중요한 내용
파란색: 추가내용
형광펜을 사용하거나 다양한 색상의 볼펜을 활용하고, 도형을 활용하는 등 본인만의 노하우를 점점 발전시켜 봅시다.
바쁜 상황에서 요점만 눈에 휙휙 들어올 수 있는 메모 방법! 연습해봅시다.
4. 메모지를 정리하는 습관
아무리 메모를 잘해놓더라도 어디에 해놨는지 찾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입니다.
본인만의 메모 노트를 잘 챙겨놓고, 급한 상황에서 이리저리 메모해둔 내용들은 따로 종합해서 잘 정리해두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5. 메모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세요.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두면 훗날 효력을 발휘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정리한 후 잊어버리자!'입니다.
*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두세요.
* 메모를 모아 책 한권으로 만드세요.
* 메모와 자료를 주제별로 문서 보관 상자에 넣어 데이터베이스화하세요.
6. 메모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하세요.
순간 기억하기위해 메모하기도 하지만 메모장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업무 전체를 다시 이해하고 꼼꼼히 세부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메모만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 일부러 커피숍을 찾거나 생각을 정리해주는 여행을 떠나세요.
*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한 시간이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생각나는 것을 메모하세요.
7. 비지니스 문서 작성 전 브레이밍 스토밍/ 스케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워드 파일 / PPT 창을 띄어놓고 무작정 시작하지 마세요.
바로 문서로 작성하다 보면 논리의 전체 구성을 보기가 힘들고 중간 한가지의 방식으로 편향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목차/ 페이지에 따른 메세지/ 포인트/ 배치 등을 메모함으로서 전체 흐름을 잃지 않고 문서를 간결하고 논리있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