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맥도 자산이다. 직장인 인맥관리 방법?!

  • 10,054
  • 0
  • 0

 

# 직장인 인맥관리

1. 문자와 이메일은 빠르게 회신하라

인맥관리에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락이다. 핸드폰은 당연지사, 직장인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연락 수단은 이메일이다. 핸드폰은 언제, 어디서나 연락이 가능하며, 이메일은 상당의 양의 정보를 빠르게 주고 받게 해준다. 

회사에 있는 걸 뻔이 알고 이메일을 보냈는데 몇칠이 지나도 답장이 없다면 ? 인스타그램에 사진은 올라오는데 내 카톡을 아직도 확인하고 있지 않다면? 그런사람은 내 연락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다는 인식을 강하게 남긴다. 그러니 문자와 이메일은 이틀 이상 넘기지 말고 최대한 빠르게 답장하자! 늦었다면 사과의 말 또한 잊어서는 안된다. 

 

2. 디지털 인맥을 구축하자

잡인덱스, 카카오톡 오픈채팅, 네이버 밴드 등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많다. 

깊은 사이는 아니여도, 작게나마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오히려 디지털 상이기 때문에, 면전으로 상사에게 물어보기 힘든 질문에 대해 쉽게 자문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3. 경조사를 빠뜨리지 말자

'뿌린데로 걷는다' 자식들이 결혼할 때  부모님들이 항상 하시는 말씀아다, 즉 40여년 동안 쌓아놓은 인맥들로부터 축하와 위로를 받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경조사를 각별하게 생각한다. 경조사에는 많은 사람들이 축하해 주니 꼭 참석하지 않아도 되지만 어려운 일을 당한 조사에는 반드시 참석 하자.

기쁠 때 찾아오는 사람보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주는 사람은 모두 기억하는 법이다. 나를 지지해주고 어려운 시기에 도움받을 수 있는 인맥을 맺고 싶다면 경조사를 꼭 빠트리지말고 참석하자! 

 

4. 틈틈히 연락하자

인맥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 지지 않는다. 안부 인사 혹은 좋은 글을 보냄으로서 상대방을 향한 관심을

표하여 나의 존재를 알리고 좋은 인상을 심어주자. 갑자기 필요할 때 찾는 사람은 환영받지 못한다. 

 

5. 잔실되지만 때로는 선의의 거짓말 

인간 관계에있어 위선적인 행동은 독이다. 사람의 마음은 아무리 숨켜도 찰나의 순간에 진심이

보이기 마련이다. 내가 진심으로 대하면 상대방도 나와 같은마음으로 나를 대해 줄 것이고, 내가 거짓으로 대한다면 상대방도 미워하고 거짓으로 대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솔직한 행동은 지양한다. 선의의 거짓말은 인간 관계를 유지시키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에 중요한 행동이다. 때로는 어리석은 솔직함 보다는 선의의 거짓말이 도움을 줄 때가 있다.  

 

# 인맥관리 팁5

1. 충고하는 이를 미워하지 말라

: 당신을 아끼지 않는다면 아무말도 하지 않을 것이다.

 

2. 삶이 바쁜 이와 절교하지 마라

: 그 사람이 훗날 특별한 시간을 선물할 것이다

 

3.  허세 떠는 이와 함께 하지 마라

: 그 사람은 언제나 당신을 이용하려고만 할 것이다.

 

4. 험담하는 이와 함께하지 마라.

: 그 사람은 분명 당신 험담도 하고 다닐테니 말이다.

 

5. 칭찬하는 이는 멀리하지 마라.

: 그 사람에게는 배울 것이 많을 것이다

`20.07.09(updated. `20.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