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분석의 전문가 (MI)는 어떤일을 하는걸까?[얕고 넓은 직무탐방_#13]

  • 18,086
  • 0
  • 0

 Market Intelligence

오늘은 시장조사/분석 직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는?

- 상품(혹은 서비스)가 팔릴만한 지역(장소, 공간) 및 소비층 세부분석

- 경쟁사화의 비교분석(판가, 매출, 시장반응, 사양등)

- 다양한 항목에 대한 정성/정량 통계자료 수집 및 데이터 분석

- 지역별 4P실행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 제공

- 리서치 회사 관리 및 협업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시장조사/분석 직무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판매할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장조사는 마케팅의 시작단계로 볼 수 있는데 예상하시는 것처럼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데이터"가 됩니다. (그냥 썰푸는 일이 아니랍니다)


어떤 능력이 있으면 좋을까?

- 통계 데이터 가공 및 활용능력

(사회조사분석사, SPSS, SAS, 엑셀 고급수준 정도)

- 리서치 경험


조사한 내용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을 하는 것이 가장 핵심. 따라서 통계, 분석툴을 잘 다루면 아무래도 유리하겠죠? 엑셀 잘 못다루면 매일 야근이 기다릴겁니다. 


#업무의 핵심은?

- 주요 통계사이트활용

- 빅데이터 활용 경험

- 정량/정성, 트렌드분석

- 리서치 수행





`17.03.23(updated. `17.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