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를 잘 쓰는 다섯 가지 방법!

  • 14,138
  • 1
  • 1



회사 내 모든 직무에서는 보고하는 업무가 필수적으로 들어있는데요, 오늘은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5가지 꿀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맨 앞에 핵심 내용을 배치하자!

보고하려는 핵심적인 내용을 먼저 배치한 후 다음 필요한 내용을 정리한다면 더 빠르게 이해하고 핵심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자료는 객관적인 자료를!

보고서를 작성할 때 필요하거나, 도움이 되었던 자료들을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도가 높으며 객관적으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자료들을 사용해야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또한 이를 제시할 때 저작권에 위배되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3. 최대한 간결하고 짧게!

이메일을 쓸 때도, 메모를 할 때도 핵심을 빨리 파악할 수 있게 최대한 간결하고 짧게 쓰라는 말이 있습니다. 보고서를 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화려한 미사여구를 사용하기 보다는 한 번 읽고 바로 글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4. 마감 시간은 반드시 지키자!

잘 쓴 보고서라도 마감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나의 이미지가 뒤쳐지는 이미지로 굳을 수 있습니다. 마감 시간은 곡 지키는 것이 좋고 사전에 한 번 정도 검토를 받은 뒤 제출하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5. 잘못된 건 없는지, 추가해야 할 것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자!

보고서를 작성한 뒤 오탈자가 있는지, 적절한 단어를 사용했는지, 맞춤법은 맞는지, 보고를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직급과 부서, 이름이 정확한지 등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고 다시 수정하여 제출한다면 보고서에 대한 신뢰도는 상승할 것입니다. 또한 불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보고서의 흐름이 핵심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는지를 보고 보완하는 것도 좋습니다.


 

`17.03.23(updated. `17.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