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thhacker는 무엇을 할까?[얕고 넓은 직무지식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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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명한 그로스해커 아론 긴은 아래와 같은  이야기를 해주었다고 합니다.

" 그로스해킹은 도구라기보다는 사고방식이다"

그로스해커라는 직업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그럼 그로스해킹이 무엇일까를 살펴봐야 하겟습니다



그로스해커의 역량은?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카피라이팅, PR, 이메일마케팅등의 전통적인 역량

+ 랜딩페이지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SEO), 데이터분석, 리타겟팅, 고객개발, 바이럴, 레퍼럴 등


1. 그로스해킹의 정의

- 그로스 해킹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까지 포함

- 고객획득부터 수익화까지 과정(AARRR)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성장시켜야 한다.

[ Acquisition - 고객획득 / Activation - 활성화 / Retention - 고객유지 / Referral - 소개 / Revenue - 수익]

- 데이터에 기반한 철저한 가설 검증과 분석 그리고 개선


어떤분은 지속적으로 사업결과를 최적화 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데이터에 기반한 접근방법 이라고 정의 하기도 합니다.

그로스해커는 마케터와 코더가 결합된 형태로 "우리 제품의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가?" 라는 원론적인 질문에 대해  A/B테스트, 도달페이지, 구전요소, 이메일 도달률, 오픈 그래프 등을 사용해서 답을 제시하는 사람이다.



**용어정리

1. Paid Marketing 종류

GDN - Google Display Network (구극의 애드워즈를 통해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도든 웹 페이지 및 앱페이지를 의미)

Facebook Ads - 페이스북 광고

Promoted tweets

LinkedIn Sponsored Updates

2. UAC - User Acquisition Cost (유저유입비용)

3. LTV - Lifetime Value(고객 생애 가치)








`17.04.25(updated. `17.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