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채널(Omni Channel)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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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 소비 및 유통 전략 "옴니채널"에 관해 소개하겠습니다.
옴니채널이란?
라틴어로 모든 것을 뜻하는 '옴니(Omni)'와
제품의 유통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 이 합성된 단어입니다.
즉, 고객중심으로 모든 유통채널을 통합하고 연결하여 일관된 커뮤니케이션 제공으로
고객경험 강화 및 판매를 증대시키는 채널 전략입니다.
옴니채널 전략은?
빅데이터 활용+정보기술(IT)기반 마케팅 및 세일즈+고객 경험 업그레이드
AND
매장 픽업 서비스+위치기반 마케팅
옴니채널의 사례는?
롯데:
7개 온라인몰을 하나로 통합
E커머스 사업 본부 출범, 유통 계열사의 IT, 사용자경험(UX), 연구개발(R&D) 담당 인력 통합
스마트픽(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상품을 점포에서 찾을 수 있는 시스템)
비컨서비스(스마트폰을 통해 사용자 위치에 따라 행사 정보, 할인 쿠폰 등 다양한 쇼핑 정보 제공)
엘페이(통합결제시스템)
이마트:
SSG닷컴으로 온라인 이마트몰 통합
이마트 앱 리뉴얼 (매장 방문하는 오프라인 고객 대상으로 맞춤형 쇼핑정보 제공)
지오펜스, 비콘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에 동의한 고객에게 푸시앱 형태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ECMS (자체 물류 시스템 강화를 통해 당일 배송 비중 높이기)
매장내 광고판 디지털사이니지로 교체 (실시간 쇼핑 정보, 개인화된 상품 추천 가능)
홈플러스:
모바일앱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정보선별
(쿠폰 할인, 추가혜택 등의 개인 맞춤형 디지털 전단 서비스)
매장 내 키오스크 설치 (매장에서 상품을 고르고 집으로 받는 서비스 제공)
피커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매장을 돌면서 직접 선별하여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배송해주는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