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이 말하는 성공을 위한 5가지 조건
- 14,821
- 1
- 1
손자병법이 말하는 성공을 위한 5가지 조건
손자병법은 중국인들의 성서라고 불리는데요, 손자는 승리를 위한 다섯 가지 조건을 손자병법에 담았습니다. 오늘은 이를 비즈니스/직장 생활에 적용하여 성공을 위한 다섯 가지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 일을 해야 하나, 하지 말아야 하나를 판단할 줄 아는 사람은 성공한다.
로널드 웨인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42세 무렵, 두 젊은이와 함께 컴퓨터 회사를 세우고 고문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 때, 회사 주식을 10% 받았는데 이 회사에 대한 미래가 어둡다고 판단하여 800달러에 주식을 모두 팔아버린 후 회사를 떠났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승승장구해 주식의 가치가 약 25조로 껑충 뛰었습니다. 이 회사는 '애플'입니다. 자신이 맡은 업무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이 일을 할 것인가, 하지 말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이 한층 더 중요합니다.
2. 조직의 전체 사항과 세부 사항을 모두 파악하고 있는 사람은 성공한다.
2005년, 일본 후쿠치야마선에서 발생한 열차 사고로 107명이 사망하고 562명이 부상을 당하는 큰 일이 있었습니다. 회사가 운전사에게 2분에 1대라는 운행 시간을 지키도록 끊임없이 압박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만일 사장이 운전사가 이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고 이해하고 있었다면, 큰 사고를 피할 수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조직에 전체 사항과 세부 사항을 모두 알고 무조건 원칙만 준수하는 게 아니라 문제가 생긴 걸 빠르게 처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그 기업과 사람은 모두 성공할 수 있습니다.
3. 상사와 부하가 한 뜻을 품으면 성공한다.
직장생활에서 상사와 부하 사이가 좋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한 사람은 업무에 대한 열정이 강한데 다른 한 사람이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것 때문에 메우기 어려운 온도차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경영자의 역할입니다. "우리는 왜 이 회사에서 이 일을 하는가?", "이 일을 완성하고 업무를 끝낸다면 당신에게 어떤 이익이 있는가?" 등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제시하며 통솔력을 발휘하고, 업무 동기 부여를 주어야 합니다.
4. 준비를 하고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은 성공한다.
도쿠가와는 오다와 도요토미가 쌓은 천하통일이라는 떡을 그 자리에서 그냥 앉아서 받아먹은 것이라는 야유의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세키가하라 전투, 오사카의 여름 및 겨울 전투에서 나타난 도쿠가와의 놀라운 실력은 그가 대망을 위해 얼마나 준비하고 있었는지를 말해줍니다. 기회를 얻고 나서 애쓰는 것은 늦습니다. 기회가 오기 전부터 자신에게 다가올 기회를 위해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5. 우수한 실무자에게 간섭하지 않는 도량을 가진 사람은 성공한다.
어느 게임 회사의 경영자는 기술을 전혀 모른 상태로 직원들에게 2개월 단위로 중간 결과 프리젠테이션을 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모든 개발자는 제품 개발을 뒤로 하고 중간 결과 보고서를 만드는 데에만 열중하고, 결국 회사는 문을 닫았습니다. 경영진이 현장 근무자보다 업무를 잘 파악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경영측은 전체 방향을 설정하는 것에 그치고 실무는 현장에 위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실력 있는 성실한 부하와 성과를 안달하지 않는 경영자가 가장 좋은 콤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