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모르는 MD역량 - 유통MD 직무 분석
- 15,291
- 0
- 0
오늘은 MD관련 직무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여자분이시라면 올리브영에서 립스틱 하나 구매하려다가 3만원 5만원 씩 구매하신 경험들 있으시죠? 계산하다가 옆에있는 물건을 담기도 하고 1+1 하는 상품을 그냥 못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상품을 기획하여 판매하는 사람이 바로 MD입니다.
MD는 올리브영에있는 다양한 화장품뿐만 아니라 GS25에 진열된 과자음료수, 신세계에 입점한 외국브랜드 등 다양한 상품과 브랜드를 를 입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부터 유통 MD직무를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역량을 알아봅시다
MD?
MD는 merchandiser의 약자로 상품 기획을 전문적으로 다루어 전체적인 상품의 결정권자이며 책임자 입니다.
MD는
벤더사 MD
소싱 MD
웹 MD
유통MD 등이있습니다.
유통 MD 는 상품이 유통되는 채널에 따라 크게 오프라인/ 온라인/ 홈쇼핑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오프라인 MD : 백화점 / 할인매장/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할 브랜드를 선정 및 관리하는 역할입니다.
온라인 MD : 쿠팡/ 위메프/ SSG 등 이커머스, 인터넷 쇼핑몰 판매 브랜드와 상품을 선정 및 관리하는 역할 입니다.
홈쇼핑 MD : GS홈쇼핑, CJ 홈쇼핑 등 홈쇼핑 채널에서 판매되는 상품 혹 브랜드를 선정 및 판매한는 역할 입니다.
홈쇼핑은 방송의 특성상 PD와 쇼호트스와 함께 방송 전략을 세워 상품을 판매하죠.
채널에 따라 기획/판매 전략은 조금씩 다르지만 상품을 소싱하는하고 판매하는 업무는 동일합니다.
MD의 주 업무입니다.
1. 리빙/ 여행/ 의류/ 잡화 등 카테고리별 아이템을 기획하고 판매 전략을 수립합니다.
2. 주간/ 월간/ 분기 별 판매 현황을 업데이트하고 분석합니다
3. 광고사/ 공급사/ 협력사등 과 가격을 협상하고 상품 판매와 마케팅을 총괄 합니다
4. 가장 중요한 시장 환경 트렌드 분석입니다. 트렌드의 흐름을 읽고 그에 맞는 상품을 기획해야 매출이 오르겠죠?
5. 매출 분석을 통한 브랜드 입/퇴점 여부 결정입니다.
# MD필수 역량
MD (상품기획자) 가 하는 일, 머천다이저의 세계
https://www.jobindexworld.com/contents/view/4524
<홈쇼핑 MD의 직무 분석>
https://www.jobindex.co.kr/contents/view/4519
유통분야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 리테일 MD에 대해서